정보 모음

계단 오르기 운동 효과? 칼로리 소모는 생각보다 별로?

정보! 2017. 9. 24. 00:10

명절에 쌓인 칼로리, 계단 오르기 운동 효과 덕좀 볼까?

평상시 생활속에서 언제 어디서나 운동할 수 있는 가장 간편한 방법 중 하나가 바로 계단오르기죠. 엘리베이터 안타고 걸어다니면 되니까요. ^^ 지하철을 갈때도, 집이나 건물에 들어갈때도 언제든지 마음만 먹으면 계단운동을 할 수 있죠~ 게다가 에너지 절약은 덤!

계단 오르기 운동효과

그런데 계단 오르기 칼로리 소모는 얼마나 될까요? 운동 효과를 마음속에 새기면 더 열심히 할 수 있지 않을까요? ㅎㅎ 더불어 계단 오르기 운동 효과에 대해서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계단 칼로리

계단 오르기 운동 효과

계단 오르기 운동 효과가 뛰어나다는 사실은 다들 잘 알고 계시죠? 보통 한 계단을 걸어 올라가면 수명이 4초나 연장된다고 하죠. ㅋㅋㅋ 계단 오르기 운동 효과는 심폐기능을 향상시키고 골다공증 예방에도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계단 오르기

계단 오르기는 유산소운동으로 널리 알려져 있지만, 척추 근육과 엉덩이, 허벅지, 종아리 등 하체 근육 강화에 효과적인 무산소운동이기도 합니다. 계단 내려가기는 관절에 무리를 줄 수도 있지만, 계단 오르기는 관절부담을 줄이고 퇴행성 관절염을 예방하는 효과도 얻을 수 있고요. 하체의 근육이 강할수록 퇴행성 관절염의 진행속도가 늦고 통증도 줄어든다는 연구결과도 있었죠.

계단 오르기 칼로리 소모량

계단 오르기는 한 계단 오를 때마다 0.15kcal를 소모한다고 하는데요. 100계단을 오르면 15칼로리를 소모하는 셈입니다.

얼마전, 롯데월드타워에서 계단을 걸어 올라가는 국제 수직마라톤대회가 열렸죠. 롯데월드타워의 높이가 500미터정도 되는데요. 최고층 123층까지 걸어 올라가려면 무려 2917개의 계단이 있다고 합니다. 0.15칼로리 곱하기 2917 계단으로 계산해보면 거의 437칼로리가 소모된다는 것인데요. 라면 한봉지가 약 500kcal정도 되니까, 라면 하나도 채 해결을 못한다는 거네요!!

계단운동

‘무려 2917개의 계단을 걸어올라가는데, 칼로리 소모가 겨우 그정도일 줄이야.‘라는 생각이 절로 드는군요. ㅠㅠ

그런데 어디까지나 생각보다 적다는 것이지, 다른 운동과 비교해보면 역시 탁월한 칼로리 소비 효과가 있습니다. 70kg의 몸무게를 가진 성인이 시속 6km의 속도로 한시간 동안 걸을때 288kcal가 소모된다고 합니다. 1시간 계단을 오를때는 515kcal가 소모된다고 하니 차이가 제법 되죠?

계단

우리가 흔히 가장 칼로리소모가 많다고 알고있는 수영 1시간에 662kcal가 소모된다고 하니, 따져보면 계단 칼로리도 만만치 않죠.

칼로리 계단

이제 민족의 명절 추석이 코앞으로 다가왔습니다. 명절에 쌓인 칼로리, 계단 운동으로 말끔하게 해결 해봐야겠어요.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