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추석명절 고속도로 통행료 면제로 무료이용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짝짝짝~!
무려 10월 3일부터 5일까지 추석연휴 3일간 전국 고속도로 통행료가 무료인 것인데요. 앞으로 명절과 같은 특정한 날에 고속도로 통행료 면제하는 내용의 유료도로법 시행령 개정안이 국무회의를 통과했다고합니다.
그럼 어떻게 추석명절 고속도로 통행료 면제를 받을 수 있을까요? 고속도로에서 당황하지 않도록 미리 한번 알아 봅시다~!
추석 고속도로 통행료 무료 이용방법
하이패스 차량은 하이패스 차로를 이용하고, 일반차량은 진입 요금소에서 통행권을 뽑고, 진출 요금소에 통행권을 제출하면 됩니다.
???
평상시와 똑같죠? ㅋㅋㅋ
근데, 무료로 이용하게 해주는데 왜 번거롭게 통행권을 뽑아야 할까요?
그 이유는 안전을 위한 이유가 가장 큽니다. 만약 통행권을 발권하지 않아도 된다며, 그냥 쌩쌩 달리는 차량과 평소처럼 정차하는 차량들이 혼선을 빚어 추돌사고를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지겠죠! 그리고 민자도로는 국고로 비용을 보전해주기 때문에 통행료를 정산하는데 필요하기도 하고요. 또한, 정확한 교통량 산출과 감면 금액을 파악하기 위해서도 반드시 필요하겠죠.
하이패스 차량의 경우에는 요금소 통과시 차량에 있는 단말기에 “통행료 0원이 정상처리되었습니다”라는 안내멘트가 나온다고 하니, 잘 들어보세요. ㅎㅎ
고속도로 통행료 면제 날짜
10월 3일부터 5일까지 추석명절 전날, 당일, 다음날 전국의 고속도로를 이용하는 모든 차량이 대상입니다. 즉, 10월 3일 0시부터 10월 5일 24시까지 잠깐이라도 고속도로를 이용하는 모든 차량은 통행료가 면제받을 수 있는 것이죠. 예를 들어, 2일에 진입해서 3일 0시 이후에 진출하거나, 5일 24시 이전에 진입하여 6일에 진출하는 차량도 면제 혜택을 받을 수 있답니다!
통행료 무료 고속도로
이번 추석에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고속도로는 아래와 같이 한국도로공사가 관리하는 재정고속도로와 인천공항고속도로 등 16개 민자고속도로를 포함하는 전국의 모든 고속도로가 해당됩니다.
- 인천공항
- 천안~논산
- 대구~부산
- 서울외곽(북부)
- 부산~울산
- 서울~춘천
- 용인~서울
- 인천대교
- 서수원~평택
- 평택~시흥
- 수원~광명
- 광주~원주
- 인천~김포
- 상주~영천
- 구리~포천 고속도로
- 부산신항 제2배후도로
단, 주의사항으로는 ‘제3경인, 서수원~의왕’ 등 고속도로가 아닌 지자체가 관리하는 유료도로는 지자체 여건에 따라 자율적으로 시행한다고 하니 꼭 확인해보세요.
추석이 다가오니 벌써부터 먹은 것 없어도 마음만은 풍성하게 배부른 것 같은데요. 고향에 친지들을 만나러 가는 길목이 추석 고속도로 통행료 무료로 조금은 가벼워질 것 같습니다. 날짜 잘 맞춰서 무료로 이동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