찐감자 칼로리 조심해야 하는 이유~
저는 어렸을때는 달착지근한 고구마를 좋아했었는데요. 나이가 들면서 감자가 훨씬 좋더라고요. 포근한 햇감자를 잘 쪄서 소금을 살짝 찍어 먹으면 달착지근한 느낌이 입안에 감도는게 그렇게 고소하고 맛있을수가 없더라고요. ㅋㅋ 특히 삶은감자와 김치의 조합을 생각하면, 밥대신 한끼 먹을 수 있을 정도에요. ㅎㅎ
그런데 노출의 계절인 여름인데도 불구하고 눈치없이 새록새록 살들이 올라오는 느낌이라.. ㅋㅋ 문득 찐감자 칼로리가 궁금해지더라고요.
과연 찐감자 칼로리는 얼마나 될까요?
찐감자 100g에는 85칼로리가 있다고 합니다. 언뜻 감이 잘 안오시죠? 찐감자 1개로 비교해보면, 개당 110칼로리가 된다고 하니 얼핏 그렇게 높은 수치가 아니라고 생각되지 않나요?
감자가 영양적으로 쌀밥이나 고구마에 비해 칼로리나 탄수화물의 함량이 현저하게 낮은게 사실이지만, 안심해서는 안됩니다.
감자의 혈당지수(GI)가 밥과 비슷하고 고구마보다는 높은 편이라 혈당으로의 전환이 빠르기 때문인데요. 이로 인해 에너지로 소모하지 못한 잉여 당분이 생기고 지방으로 축적되기 쉽다고 하니 주의해야겠습니다!
사실 예전부터 감자는 고구마와 더불어 최고의 구황작물로 알려져 있죠. 그런 타이틀을 얻을 수 있었던 것은 지방으로 축적이 용이한 감자가 최고의 탄수화물 공급원 중 하나였기 때문이 아니었나 싶습니다.
밤에 출출하고 야식이 땡길때 삶은감자만 있으면 든든한 포만감을 느끼기에 충분한데요. 앞으로 감자도 적당히 칼로리 걱정하면서 먹어야 할 것 같습니다. ^^ 지금까지 찐감자 칼로리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