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이야 어딜가나 사람들이 아메리카노, 원두커피 등을 흔하게 마시지만, 예전에는 커피 좀 마신다는 사람들은 설탕과 프림을 뺀 블랙커피를 마셨죠. 저는 어렸을때 저렇게 쓴걸 왜 마시나? 싶었는데, 커가면서 씁쓸한 맛의 매력이 나름 느껴지더군요. ㅋㅋ
그런데 블랙커피가 다이어트에 효능이 좋다고 하는데요. 과연 얼마나 효과가 있을까요?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블랙커피 칼로리
우선 블랙커피는 당연하게도 설탕과 프림을 첨가하지 않기에 칼로리가 낮습니다. 블랙커피 1잔의 열량은 5㎉라고 하니까 믹스커피의 10분의 1정도 밖에 안돼 상당히 칼로리가 낮습니다. 즉, 다이어트를 위해서는 크림이나 시럽, 커피믹스 등은 자제해야겠죠?
블랙커피 다이어트
운동전에 블랙커피를 한잔 마시면 카페인이 신진대사를 촉진해 칼로리 소모를 도와줍니다. 그 이유는 카페인이 신경 전달물질인 '카테콜아민' 의 분비량을 증가시키기 때문인데요. 이 카테콜아민이 지방세포 안에 저장되어 있는 중성지방을 지방산과 글리세롤로 분해하도록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게다가 커피는 우리 몸의 기초대사율을 10%이상 증가 시키므로 에너지 소모에도 도움이 됩니다.
블랙커피 다이어트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섭취하는 타이밍도 중요한데요. 보통 운동하기 한시간 전에 마시는게 좋습니다. 카페인이 몸에 흡수되는데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이죠.
주의사항
다만, 너무 많은 카페인을 섭취하는 것은 피해야 합니다. 성인 기준으로 카페인의 1일 최대 섭취권고량이 400㎎입니다. 과도하게 섭취하면 신경과민, 심장마비, 속쓰림, 불면증 등이 생길 수도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보통 체중 1㎏ 당 3㎎정도 섭취가 적당하다고 하는데요. 체중이 60㎏라면 180㎎의 카페인 섭취가 적당하다는 것이죠. 참고로 커피전문점의 아메리카노 레귤러 사이즈 한 잔에는 평균 124㎎의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현대인의 필수품이 되어버린 커피, 블랙커피가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고 하니 건강관리와 몸매관리에 적극 활용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어차피 마실 커피라면 말이죠. ^^ 그럼 오늘도 즐겁고 행복한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