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모음

엄지발톱 가로줄 원인과 치료방법

정보! 2017. 9. 14. 14:51

그저께 무심코 발톱을 깎는데, 엄지발톱 가로줄이 보이더라고요?!?! 자세히 보니 엄지발톱 외에도 발톱 가로줄이 보이는데, 울퉁불퉁한게 도무지 이상하더라고요. 양말 신고 신발 신으면 보이지 않는거라고는 하지만, 혹시 건강에 이상이 있는건 아닌지? ㅎㄷㄷ 찝찝한 마음을 지울수가 없네요. 그래서 찾아보니 이런 증상을 발톱 횡구증이라고 하는 모양입니다.

도대체 발톱 가로줄은 왜 생기는지 한번 알아봤습니다. 저처럼 건강 염려증(?)이 있으신 분들께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 ^^

엄지발톱 가로줄

발톱 횡구증이란?

보통 발톱 횡구증은 발톱에 가로줄이 생기는 증상으로 발톱이 성장하면서 끝부분으로 이동하게 되는데요. 결국 끝부분으로 이동하면 깎아낼 수 있게 되는 것이죠.

엄지발톱 가로줄 원인

발톱의 가로줄이 생기는 이유는 발톱을 만들어내는 바탕질의 일시적인 기능정지에 의한 것으로 출산이나 염증, 급만성질환, 약진 등 여러 다양한 국소적, 전신적 요인이 원인이 된다고 합니다. 또는, 매니큐어나 외부적인 자극 등에 의해서도 발생할 수 있고요.

발

1. 몸의 질환

폐렴이나 홍역 급성 심근경색 고열 등의 질환으로 성장이 멈추면서 가로줄이 생길 수도 있다고 합니다. 이때 발톱으로 가는 영양분이 부족해지고 체력도 떨어져 일시적으로 발톱의 성장이 멈춰 가로줄이 나타난다는 것이죠.

2. 노화와 영양불균형

그리고 노화나 영양부족이 있을 경우에도 나타난다고 하는데요. 발톱은 단백질의 일종인 케라틴이라는 피부조직이 변화해서 생긴 것인데 평소 영양이 불균형하다면 엄지발톱 가로줄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3. 수분부족

발톱이 건조환 환경에 노출되면 수분이 부족해 가로줄이 생길 수도 있다고 하네요. 이 경우에는 보습크림을 발톱에 발라주는게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4. 발톱무좀

발톱무좀이 있는 경우에도 가로줄이 나타날 수도 있는데요. 발톱 끝이 부스러지거나 갈라지거나 색깔이 변하게 되면 발톱무좀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발톱무좀은 초기에는 통증도 없고 증상도 뚜렷하지 않아 대수롭지 않게 넘기는 경우가 많죠.

발톱 가로줄

엄지발톱 가로줄 치료방법

사실 발톱 횡구증의 경우에는 특별한 치료법이 있다고 볼 수는 없는데요. 발톱무좀을 제외하면 대부분 과거의 병력의 흔적이기 때문이죠. 발톱무좀이라면 치료가 필요하겠지만, 충분한 영양보충과 보습제를 사용하고 과도한 매니큐어나 네일케어를 하지 않는게 좋습니다. 그래도 증상이 지속되는 경우에는 피부과로 내원하시어 주사치료나 바르는 외용제를 처방받을 수도 있다고 하니, 증세가 심각한 분들은 고려해보세요~

맨발

지금까지 엄지발톱 가로줄 원인과 치료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저와같은 증상으로 고민하신 분들께 좋은 정보가 되었으면 좋겠네요.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