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모음

왼쪽 아랫배 통증, 오른쪽 통증과 차이점

정보! 2017. 10. 3. 22:41

왼쪽 아랫배 통증, 오른쪽 통증과 차이점

요즘 불규칙한 식생활에 스트레스를 받으니 변비 증세가 찾아왔습니다. 화장실에서 미적지근한 아랫배를 살살 문지르기도 하고, 맛사지하듯 두드려주기도 하는데요. 왼쪽 아랫배 통증과 함께 뭔가 딱딱한게 느껴지기도 하더라고요. ㅠㅠ

‘이건 뭐지?’ 하는 생각과 함께 은근히 걱정도 돼서 왼쪽 아랫배 통증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왼쪽 아랫배 통증

일단, 변비일 가능성이 가장 많은데요. 그 이유는 대장의 시작부위는 대변이 액체처럼 묽게 되어 있는데, 대장의 끝부분으로 갈수록 수분을 흡수해 단단해지게 됩니다. 변비의 경우에는 대변이 딱딱해지는 정도가 심해지게 되는데, 왼쪽 아랫배 부분이 바로 대장의 끝부분이거나 항문과 가까운 직장이 연결되어 있는 부위이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근데 변비라면 그나마 다행이지만, 혹시 대장암은 아닐까 걱정도 되더군요. 만약 대장암이라면 왼쪽 아랫배 부위가 앞서 얘기했듯이 대장의 끝부분 혹은 직장 부분이 되는 것이죠. 일반적으로 오른쪽 아랫배 부위의 대장이 시작하는 부분의 장 직경이 굵고, 대장이 끝나는 왼쪽 아랫배 부분으로 갈수록 장의 직경이 가늘어진다고 하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왼쪽 아랫배 부분에 종양이 생긴다면 비교적 좌측 대장암에서 증상이 뚜렷하게 나타난다고 하네요. 또한, 좌측 대장암이나 직장암 때는 우측에 암이 발생하는 경우보다 대변의 굵기가 가늘어질 확률이 높다고 하고요.

복통

일단 저의 왼쪽 아랫배 통증의 원인은 검사를 해보지 않고는 알 수 없겠지만, 변비로 인한 통증일 가능성이 높다고만 생각하고 싶네요. ㅎㅎ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