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모음

심장 두근거림? 콩닥콩닥 가슴 두근거림 원인이 뭘까?

정보! 2017. 10. 11. 22:08

심장 두근거림? 콩닥콩닥 가슴 두근거림 원인이 뭘까?

저희 아버지는 심장이 건강하지 못한 편이세요. 그래서 그런지 등산이나 운동을 하시면 유난히 숨가쁘고 힘들어하시더라고요. 가족력 때문에 저도 심장이 두근거릴때마다 걱정이 되는데요. 저는 긴장하거나 남들 앞에서 발표할 것이 있을때 유독 가슴이 두근거리더라고요. 마치 옆 사람이 내 심장소리를 들을 수 있을 것 같은 느낌이죠. 그런 생각이 들면 더 빨리 뛰더군요. ㅋㅋ

심장 두근거림

가슴이 두근거린다는 것은 심장 박동을 자신이 느낄 수 있는 상태를 말합니다. 이런 상태일 때 심장은 때때로 심박동이 불규칙하게 뛰면서 다른 외적인 원인 없이도 불안하고 진정하지 못하게 됩니다.

가슴 두근거림

심장 두근거림 원인

보통의 경우는 일반적으로 가슴 두근거림에 대해 지레 겁먹고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왜냐하면 심장 두근거림은 심장에 병이 있지 않더라도 심적으로 불안한 상태에 있을 때나 운동을 한 후 심박동이 빨라졌을 때 흔히 경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즉, 심장이 정상일 때도 나타나고 느낄 수 있는 현상인 것이죠. 이러한 경우는 별다른 치료를 하지 않아도 몸과 마음에 안정을 찾으면 증상이 완화됩니다.

문제가 되는 것은 심장에 병적인 질환이 있는 경우인데요. 심장 질환이 있을 경우에 가슴 두근거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주요 질환으로는 협심증, 부정맥, 심근경색, 심장판막질환, 허혈성 심장질환, 심근병증, 승모판 탈출증과 같은 질환이 원인이 되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심장질환이나 고혈압의 있는 사람이 가슴 두근거림이나 가슴통증을 느끼면 빨리 병원에서 진료를 받는게 좋다고 하는데요. 왜냐하면 신체적으로 피로하고 영양상태가 좋지 않은 상황에서는 심장질환으로 인해 생명에 위협을 받을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심장질환

또한, 여성의 경우 폐경기 전후로 다른 질환 없이 가슴이 두근거리는 증상이 생길 수도 있는데, 바로 난소의 기능 저하로 여성호르몬 분비가 감소되어 나타나는 증상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심장에 문제가 있는 경우는 돌이킬 수 없는 치명적인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심장 두근거림에 대해 침착하게 원인분석을 하고 예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슴 두근거림 예방법

만병의 근원인 스트레스를 받지 않도록 하고 본인의 건강상태를 체크하고 적절한 영양관리와 신체적인 휴식을 취하는게 중요합니다. 또한, 심장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는 술과 담배는 멀리하는 게 좋겠죠. 특히 담배에 있는 니코틴은 심혈관을 수축시켜 뇌졸중을 유발할 수 있으니까요.

심장박동

그리고 평소에 꾸준한 운동으로 혈액순환과 심장을 튼튼히 하는 게 좋고요. 다만, 이때 달리기와 같이 심장에 무리를 줄 수 있는 운동 보다는 본인의 몸 상태에 따라 적절한 운동을 하는게 좋다고 합니다.

심장건강

지금까지 심장 두근거림 원인과 예방법 등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평생동안 한시도 멈추지 않고 온몸에 부지런히 피를 공급하는 심장인데요. 그만큼 잘 관리하고 심장질환을 예방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한 것 같습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