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모음

망개나무뿌리효능 및 부작용

정보! 2017. 11. 24. 00:24

망개나무뿌리효능 및 부작용

제가 어렸을때 시골 할머니네 집에 가면 망개떡이라고 크고 넓적한 나뭇잎(?) 같은 걸로 싼 떡을 먹을 수 있었는데요. 그 나뭇잎 특유의 향이 아직도 머릿속에 생생하네요. 밖에 나가서 놀다가 와서 배고파지면 맛나게 먹었거든요. ㅎㅎ 그런데 나중에 알고보니 그게 바로 망개나무의 잎이었습니다. ^^

망개떡

망개나무에는 몸 안에 있는 독을 중화시키고 중금속 중독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오늘은 바로 이 망개나무뿌리효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망개나무뿌리

망개나무는 우리나라와 일본 등지에서 자생하는 나무로 열매와 어린 순을 식용할 수 있고 약재로도 사용된답니다.

망개나무뿌리는 가을이나 겨울 혹은 이른봄에 채취하게 되는데, 잔뿌리를 다듬어 버리고 잘게 썰어서 말린 후에 주로 사용하게 됩니다. 망개나무의 뿌리의 맛은 담담하고 시금털털한 맛이 느껴지면서 떫은맛도 함께 가지고 있다고 하죠.

망개나무뿌리효능은 매우 다양한데요. 수은중독을 비롯한 중금속 배출에 탁월한 효능이 있고, 지방간과 간경화증, 간염에도 좋다고 합니다. 그리고 화상, 관절염, 종기, 방광염, 근육마비, 임질과 매독을 치료할 수 있을뿐 아니라 여성의 경우에는 생리불순에도 효과가 있다고 하네요. 게다가 항암효과까지 있다고 하니 현대판 불로초로 손색이 없는 것 같습니다. ^^

망개나무뿌리효능

이처럼 망개나무뿌리효능이 대단한 것은 사실이지만 한가지 부작용도 있습니다. 망개나무의 뿌리를 달인 물을 마시면 소변이 많이 나오는데 이 소변을 통해서 수은과 중금속 등 몸에 좋지 않은 물질들이 함께 배출됩니다. 이렇게 몸 안에 있는 수분을 배출하는 작용이 매우 강력해서 오히려 변비에 걸릴 수 도 있다고 합니다. ^^; 이럴 경우에는 망개나무뿌리를 끓일때 쌀뜨물과 함께 끓이면 변비를 미리 예방할 수 있다고 하네요.

지금까지 망개나무뿌리효능 및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그럼 오늘 하루도 즐겁고 행복하게 보내시길 바랄게요~ ^^ 오늘 포스팅을 여기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