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모음

교포 뜻? 동포, 재외국민과의 차이점!

정보! 2018. 1. 24. 01:40

교포 뜻? 동포, 재외국민과의 차이점!

추성훈씨는 제가 좋아하는 연예인? 운동선수? 중의 한명입니다. ㅋㅋ 터프하고 멋진 외모에 딸바보 이미지를 장착한 매력이 돋보이는데요. 태극마크를 달기 위해 우리나라에서 유도 국가대표가 되기를 바랐지만, 학연과 지연 등에 밀려 일본으로 귀화해 우리나라 선수를 메쳐낸 비운의 유도선수였기도 했었죠.

추성훈 추사랑

그런데 문득 교포, 재외동포, 재외국민 뜻이 헷갈리더라고요. 추성훈씨는 재일교포일까요? 아닐까요? ^^

동포와 교포 뜻, 재외국민에 대해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교포 뜻

먼저 재외 교포 뜻은 외국 국적자를 가리키는 단어입니다. 재미교포나 재일교포라는 단어가 가장 익숙한데요. 거주지를 기준으로 구분하므로 在(있을 재)라는 한자와 국가를 결합해 만든 합성어죠.

재외국민이란 외국에 사는 한국 국적자를 가리킵니다. 일반적으로 다른 나라에서 영주권을 갖고 있거나, 유학생이거나, 아니면 단순히 체류중인 우리나라 국적자를 말하죠.

동포란 같은 핏줄을 이어받은 사람들로, 동일한 민족 의식을 가진 사람 모두를 가리키는 말입니다. 대표적으로 중국동포를 재중교포라는 말은 사용하지 않고, 재중동포라고 부르죠.

이 중에서 재외동포가 교포와 재외국민을 아우르며 포괄하는 단어로 해외에 사는 한국인과 한국계를 일컫는 가장 포괄적인 용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결국 추성훈씨는 일본으로 귀화했으므로 재일교포는 아니고 한국계 일본인, 즉 재외동포가 되겠네요. 추성훈씨의 부모님은 귀화를 안했다고 하니까 재일교포가 되는 것이고요. ^^

추성훈 재외동포

지금까지 교포 뜻과 동포, 재외국민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정도는 상식으로 항상 알고 있는게 좋을 것 같아요. 그럼 오늘도 즐거운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