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모음

입주위 트러블 생기는 원인 5가지를 알아보아요~

정보! 2018. 2. 15. 11:16

저는 피곤하거나 잠을 제대로 못자는 날이 지속되면 입주위 트러블이 생기더라고요. 근데 입주변에 뭐가 난 경험이 있으신 분들은 다들 잘 아시겠지만. 상당히 지저분하고 추하고 부끄럽습니다. ㅋㅋㅋ 누군가와 대화라도 할라치면 상대방이 저의 입주위 뾰루지만 쳐다보는 것 같은 느낌이죠. ㅎㅎㅎ

입주위 트러블

그런데 이렇게 입주위 트러블이 생기는 원인은 무엇일까요?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여자라면? 월경전 여드름

여성의 경우에는 월경이나 임신을 하게되면 여성호르몬의 일종인 프로게스테론이 분비된답니다. 이 호르몬에 의해 피지선의 분비가 촉진되고 여드름이 생기는 것이죠. 평상시에는 괜찮다가도 생리를 할 때만 되면 얼굴에 기름이 반들거리고 입 주위 주변으로 뾰루지가 생기는 분들이 많은데요. 이걸 바로 월경 전 여드름이라고 한답니다. 그런데 생리 뿐만 아니라 임신중에도 프로게스테론이 분비되기 때문에 입주위 트러블이 심해질 수 있다고 합니다. ㅠㅠ 게다가 피임약을 복용하는 경우에도 이 피임약 속에 프로게스테론이 들어있어 여드름을 유발한다고 하니, 조심해야겠죠?

면도

남자라면? 면도독

남성분들의 경우에는 하루의 일과처럼 매일 면도를 하시는 분들이 많죠. 그런데 이렇게 턱과 입 주변을 매일 면도할 경우에 면도 부위가 붉게 붓거나 염증이 생길 수도 있답니다. 면도독이 올랐다고 하는데요. 면도로 인해 피부가 자극되어 생기는 모낭염의 일종이라고 합니다. 면도날로 피부에 상처가 생겨 세균이 모낭에 침투해 입주위 트러블이 생긴다는 것이죠.

구석입술염

입술 양쪽 또는 한쪽 모서리에 습진이 생기는 것을 구석입술염이라고 하는데요. 진물이 나오기도 하고 딱지가 생기고 입술 끝부분이 갈라져 입을 크게 벌리면 통증을 느낄 수도 있답니다. 주로 침을 많이 흘리는 사람들이 걸리기 쉬운데, 습기가 있다보니 이차적으로 곰팡이 균에 감염될 수도 있다고 하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접촉입술염

입술에 자극이 되는 물질 접촉으로 염증반응이 일어나는 것인데요. 입술이 화끈거리고 가렵고 빨갛게 부어오르기도 하고, 진물이 나는 증상이 있다고 합니다. 특히 립스틱이나 립밤 등 입술 보호제로 인해 염증이 생기는 경우가 많다고 하죠.

접촉입술염

헤르페스감염

헤르페스 바이러스에 의해 입주위 트러블이 생기는 경우도 많습니다. 입술이 부르트는 것과는 약간 다른데요. 대개 물집이 발생하기 1~2일 전에 먼저 감각이 이상하거나 가렵고 따끔거리는 증세를 동반하고 그 이후 작은 물집이 무리 지어 발생하게 됩니다. 완전히 회복하는데 2~3주나 걸리기 때문에 상당히 신경이 쓰이는 질환입니다. ㅠㅠ 특히 헤르페스는 완치가 안되고 몸안에 잠복해 있다가 면역력이 약해지면 재발한다고 하는데요. 자칫 주변에 전염될 수도 있으니 특히 조심해야겠습니다.

입주변 트러블

지금까지 입주위 트러블이 생기는 주요 원인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런 뾰루지를 막기 위해서는 평소 면역력 강화와 개인 위생상태에 신경쓰는 게 좋겠죠? 특히 일교차가 크고 계절의 변화가 느껴지는 환절기에는 더욱 더 그렇고요~ 그럼 모두 건강하고 즐거운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