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모음

갑자기 어지러울때가 있어서 괴롭네요. 원인이 뭘까요?

정보! 2018. 2. 22. 15:18

요즘 사무실 의자에 앉았다가 잠시 화장실에 들어가면 갑자기 어지러울때가 종종 있습니다. 증상은 그냥 머리가 핑~! 돌아요. 근데 현기증이 좀 심해서 픽~ 쓰러질 것 같은 느낌도 함께 드는데요. 그럴때면 머리를 좌우로 세차게 흔들면 좀 나아지는 것 같긴 합니다. ㅠㅠ

돌이켜보면 몇년 전에 회사 동료와 운전을 하고 고속도로를 가는데 갑자기 어지러운 증상이 생기더라고요. 당시 겨우겨우 갓길에 차를 세우고 동료와 운전을 교대했는데, 지금 생각하면 아찔합니다. -_-;

갑자기 어지러울때

그 후 어지러운게 조금 잠잠해지나 싶었는데, 요즘 또다시 앉아있다가 일어서면 갑자기 어지러울때가 있네요.

도대체 왜 이렇게 갑작스런 어지럼증이 나타날까요? 이유를 좀 찾아봤습니다.

어지럼증

일반적인 원인

심각한 질환이 아니라 일반적인 어지러움이라면 그리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오랫동안 의자에 앉아있다가 일어나면 어지러운 경험이 있으시죠? 아니면 과로로 피곤한 상태나 스트레스를 받았을때, 잠을 제대로 자지 못했을 경우에 일시적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는 시간이 자나면 괜찮아지니까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귀의 전정기관 이상

귓속의 전정기관이나 전정신경에 문제가 생겼을 경우에도 어지럼증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이런 증상을 말초성 어지럼증이라고도 하는데요. 이런 증상으로 갑자기 어지러울때는 속이 울렁거리고 토하기도 하며 평형장애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우리 몸의 평형상태를 체크하고 잡아주는게 귓속에서 일어나니까 자연스럽게 어지럼증과 연관될 수 있겠죠? 귀의 전정기능 이상으로 인한 어지럼증은 이석증, 전정신경염, 메니에르병 등이 주요 원인이라고 하네요.

빙글빙글

뇌에 이상

뇌에 이상이 있는 경우에도 어지럼증이 발생할 수 있는데요. 고혈압이나 당뇨병 등이 있는 고령자에게서 주로 발생한다고 합니다.

기타 질환

심장기능에 이상이 있는 경우나 혈압이 낮을 경우에도 어지러움이 일어날 수 있는데요. 아무래도 혈액공급이 원활하지 않으면 빈혈과 같은 증상이 발병하기 쉽겠죠.

어지러움

지금까지 어지럼증이 생기는 원인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봤는데요. 도저히 일반인의 의학상식으로는 제대로 진단을 할 수 없을 것 같습니다. 대부분 가볍고 일시적인 원인이겠으나 경우에 따라서는 뇌질환 같은 심각한 원인일 수도 있으니까요. 반복적으로 갑자기 어지러울때를 경험한다면 병적인 증상일 수도 있다는 생각을 해봐야 할 것 같습니다. 혹시 저처럼 어지러움으로 고생하시는 분들께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