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모음

계란 피 나온거 먹어도 될까?

정보! 2018. 2. 28. 10:53

계란 피 나온거 먹어도 될까?

저는 계란을 참 좋아하는 편인데요. 어렸을때부터 계란후라이 하나만 있어도 밥 한그릇 뚝딱 해칠울 정도로 즐겨 먹었답니다.

계란 피

그런데 며칠 전, 제가 직접 계란후라이를 하는데 계란속에 피 같은게 보이는게 아니겠어요? ㅎㄷㄷ 처음에 이걸 버려야 하나? 말아야 하나? 참 고민이 되더군요. 근데, 버리기는 아깝고 그냥 계란 피 부분을 숟가락으로 떠서 제거하고 먹었답니다. 그런데 그날따라 맛있는 계란을 먹는데도 왜이리 찝찝하던지… ㅋㅋㅋ

계란

나중에 계란 피에 대해 알아보니, 그런걸 바로 혈란 혹은 혈반란이라고 부르더라고요.

이런 혈란의 원인은 난황이 형성될 때 실핏줄이 터져 난황이나 난백에 유입되거나 배란시 난황막상의 혈관 파괴로 인해 만들어진다고 하는데요.

닭이 순간적으로 놀라거나 스트레스를 받을때 혈액이 비정상적으로 난백에 모여서 발생한다고 합니다. 동물복지가 이런데서도 필요하구나 새삼스럽게 느꼈습니다. ㅋㅋ

그런데 계란에 피가 들어있는걸 먹어도 문제는 없을까요?

혈란 혈반란

사실 혈란과 일반란의 신선도나 영양에는 문제가 없다고 합니다. 그래도 약간 혐오스럽기도 하고 찝찝하기도 하니까 선별작업을 한다고는 하는데요. 완벽하게 되지 않아 가끔 섞여나오는 게 있는 것 같아요. 저는 작은 점 같은 피를 보았지만, 엄청 많은 피가 있는 혈란도 있다고 하네요. ㅎㄷㄷ

달걀

지금까지 계란 피 들어있는 것을 먹어도 되는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아무리 문제가 없더라도 다음부터 제가 먹는 계란에는 안나오기만을 바랄 뿐입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