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모음

자면서 움찔! 하는 수면 경련 이유는?

정보! 2018. 3. 21. 11:51

누군가 제게 잠잘때 불쾌했던 경험을 꼽아보라면 가위눌림이 첫번째고, 두번째가 자면서 움찔 하는 수면 경련을 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수면 경련이라고 하면 꼭 잠에 빠져들려는 순간에 온몸에 발작적인 증세가 나도모르게 나오는데요. 화들짝 잠에서 깨는 것도 짜증나지만, 공공도서관 같은데서 엎드려 자다가 움찔 하게되면 누가 봤을까봐 창피하기도 하죠.

수면 경련

그런데 도대체 잠잘때 움찔하는 현상은 왜 일어나는 것일까요? 혹시라도 건강에 이상이 있는 것은 아닐까 걱정도 되는데요. 오늘은 수면 경련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먼저 안심하셔도 되는 점은, 자면서 움찔하는 현상이 자연스러운 수면의 한 단계라는 것입니다. 즉, 몸이 편안한 휴식에 들어가면서 자연스럽게 근육이 수축한다는 것인데요. 잠에 너무 빠르게 빠져들면 뇌가 이 상태를 위험하게 인지해 근육경련으로 몸을 깨우는 현상이라는 것이죠.

그런데 한가지 신기한 것은 말이죠. 저만 그런가요? 높은 낭떠러지에서 떨어지는 꿈과 결합해 수면 경련이 일어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ㅎㅎ 그럴때는 기분이 두배로 불쾌해지더라고요. ㅋㅋ

자면서 움찔

다행히도 이렇게 잠잘때 움찔하는 현상이 몸에 해롭지는 않다고 합니다. 그래도 이런 현상을 줄이기 위해서는 술을 멀리하고, 카페인을 줄이며 몸을 충분히 쉬어주는게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또한, 너무 과도한 운동이나 피로한 상황에서도 수면 경련이 일어날 수 있다고 합니다.

저도 잠이 보약이라는 말처럼 활기찬 생활을 위해 숙면에 조금 더 신경써야겠습니다. 어젯밤에도 잠을 푹 못잤더니 입술이 부르트려고 하네요. ㅠ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