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모음

물 많이 마시면 좋은점 · 안좋은점 정리

정보! 2019. 4. 25. 13:19

저는 평소에 물을 많이 마시지 않는 편이었어요. 특별히 목이 마르지 않을 때는 물을 마시지 않다 보니, 무더운 날을 제외하면 대부분 식사 후에 마시는 정도였던 것 같아요. 그러다 최근에는 물통을 싸 들고 다니면서 마시고 있답니다. 제가 변비가 좀 있거든요. ㅎㅎ 그런데 물 많이 마시면 좋은점에는 뭐가 있을까요? 또 안좋은점은 뭘까요? 한 번 정리해 보도록 할게요~

우리 몸의 대부분이 물로 이루어져 있다는 것은 다들 잘 아시죠? 심지어 단단한 뼈조차도 20%가량이 수분으로 이루어졌다고 하니까요. 그런 수분을 보충해야 하는 것은 어쩌면 당연해 보입니다. WHO에 따르면 하루에 권장하는 물 섭취량이 1.5~2리터라고 하는데요. 생각보다 훨씬 많죠? 500미리 생수 페트병으로 3~4병이나 되니까요.

어쩌면 조금은 고통스러울 수도 있는 물 마시기. 그래도 다음과 같은 점에서 몸에 좋답니다. ^^

물 많이 마시면 좋은점

사실 물을 많이 마시면 가장 좋은 점은 몸의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도와준다는 것입니다. 실질적으로 물을 마셔서 치료할 수 있는 질병은 요로결석 정도인데요. 하지만 물은 온몸을 돌면서 세포의 저항력을 높여주고, 각종 세균과 바이러스의 침입을 억제하고, 유해물질의 배출을 원활하게 돕는 작용을 합니다.

먼저, 물을 마시면 입속의 세균을 줄여줍니다. 물이 입안을 휩쓸고 미생물이나 세균을 위로 보내면 우리 몸에 유해한 것들이 위산에 의해 녹게 되는 것이죠. 역류성 식도염 증상이 있다면 속이 쓰릴 때 물을 조금 마시면 위산이 씻겨 내려가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다만, 물의 온도는 미지근한 게 좋다고 합니다.

물을 적게 마시면 변비의 직접적인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따라서 물을 많이 마시면 대변을 묽게 만드는 효과가 있어 변비에 도움이 됩니다. 요건 제가 큰 도움을 받아서 압니다. ㅎㅎㅎ

또 한 가지, 물 많이 마시면 좋은점은 노폐물을 배출하는 데 도움이 된다는 것입니다. 물을 많이 마시면 우리 몸을 돌면서 적절한 활동을 하고 소변이나 땀으로 배출되는데 노폐물을 함께 배출하게 되는 것이죠.

물 많이 마시면 안좋은점

그러나 뭐든지 과유불급이라고 하죠? 물 많이 마시면 안좋은점도 분명히 있습니다. 물을 한꺼번에 너무 많이 마시면 저나트륨혈증이 발생해서 두통·구역질·현기증·근육경련 등이 일어날 수 있다고 하네요. 따라서 아무리 목이 말라도 한 번에 0.5리터 이상은 마시지 않는 게 좋다고 합니다.

즉, 물을 무조건 많이 마신다고 좋은 게 아니라 세포에 수분과 영양분을 공급하고 노폐물을 배출하는 신진대사 유지에 필요한 정도만 마시면 됩니다.

특히, 수분 섭취를 권장하는 질병이 있는 반면에 물 섭취를 제한하는 질병도 있다고 하는데요. 체내 순환과 노폐물 배출을 촉진해야 한다면 물이 필요하지만, 순환 및 배출 능력이 떨어진다면 물을 적게 섭취해야 합니다. 이런 경우에는 반드시 의사와 상담을 먼저 해보셔야 합니다.

지금까지 물 많이 마시면 좋은점과 안좋은점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개인차가 있겠지만, 그동안 수분 섭취가 부족했던 저에게는 물 많이 마시면 안좋은점 보다는 좋은점만 보이네요.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