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모음

우박원인과 여름우박이 생기는 이유

정보! 2017. 6. 3. 15:58

우박원인과 여름에 우박이 생기는 이유

요즘 날씨가 이미 여름을 향해가고 있는데 하늘에서 난데없이 우박이 떨어져 농작물과 차량 등에 피해를 주고 있습니다. 우박은 하늘에서 떨어지는 얼음덩어리입니다. 그런데 낮기온이 30도까지 치솟는 요즘 날씨에 어떻게 우박이 생길 수 있을까요?

오늘은 여름우박이 생기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박원인

우박 원인

비가 만들어지는 하늘은 고도가 높아 기온이 매우 낮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미세한 얼음조각이 함께 떠다니게 되는데요. 이 얼음조각이 근처의 수증기를 흡수해서 몸집을 키우게 됩니다. 점점 커져 무게가 무거워지면 땅으로 떨어지게 됩니다. 일반적으로는 땅에 떨어지면서 녹아 비가 되는데, 지상의 기온이 낮아 온전히 녹지 못하면 눈이 됩니다. 그런데 이 얼음조각이 강한 상승기류를 만나면 얼음조각이 하강하다 다시 올라가서 수증기와 결합해 점점 더 커지게 됩니다. 그러다 나중에 상승기류가 약해지거나 무게가 더 무거워져서 떨어지게 되면 얼음덩어리가 녹지 않고 떨어져 우박이 됩니다.

여름에 우박이 생기는 이유

위에서도 얘기했듯이 우박이 생기는 결정적인 이유는 강한 상승기류가 원인입니다. 얼음조각이 떨어져야 할 무게에도 상승해 수증기와 결합해 얼음덩이가 커지게 되는 건데요.

이 상승기류가 초여름이나 가을에 자주 발생해 여름우박이 빈번하게 생기는 이유가 됩니다. 초여름과 가을에는 뜨거운 공기와 차가운 공기가 서로 만나는 경우가 많아 상승기류가 빈번하게 생기기 때문입니다.

여름우박

이렇게 자연의 과학은 우리가 상상한 것 이상으로 신비롭고 재미있는 것 같습니다. 그러나 한창 농작물이 파릇파릇 돋아나는 여름에 우박으로 인해 피해를 입는 농민들의 마음은 속이 타들어가겠죠. 더이상 우박으로 인한 피해가 커지지 않기를 바랄 뿐입니다.

댓글